택사노미(Taxonomy)란 무엇인가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택사노미(Taxonomy)는 분류의 실천이며 과학이다. 이 단어은 그리스어의 taxis(“순서”)+nomos(“법률” 또는 “과학”)에서 비롯되었다. 택사노미들(Taxonomies)은 taxa (단수로는 taxon)로 알려져 있는 택사노미 유닛(Taxonomic Units)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흔히 계층구조로 이루어져 부모-자식 관계(parent-child relationships)를 표현한다.

여러가지 응용(Applications)

원래 택사노미(Taxonomy)라는 단어는 (오늘날 알파 택사노미(Alpha Taxonomy)로 알려져 있는) 살아있는 유기체의 분류학만을 지칭했다. 그러나 현재 이 용어는 더 광범위하고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어 사물의 분류(classification ) 및 그 분류에 내재한 원칙(principles)까지 가리키고 있다.

살아있는 객체(object), 생명이 없는 객체(object), 장소, 개념, 사건 등 거의 모든 것이 택사노미 스키마(taxonomic scheme)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택사노미라는 용어는 부모-자식 관계 외에 네트워크 구조와 같은 관계 스키마(relationship schemes)에도 적용될 수 있다. 어떤 택사노미는 하나의 자식이 복수의 부모를 가질 수도 있다. (예컨대 “자동차”가 “수송수단”의 자식이면서 “기계”의 자식일 수도 있듯이.)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것이 “자동차”가 서로 다른 몇 개의 택사노미를 갖고 있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택사노미는 단지 객체(object)들을 그룹으로 조직화한 것, 심지어는 알파벳 순서로 나열한 것에 불과할 수도 있다. 오늘날 “지식 관리”에서 사용될 때 택사노미는 온톨로지보다 더 좁은 의미로 언급된다.

수학적으로 계층적 택사노미는 일정한 객체(object)들의 집합(set)을 위한 트리 구조의 분류이다. 이것을 포괄 계층구조(Containment hierarchy)라고도 한다. 이 구조의 꼭지점은 모든 객체(object)에 적용되는 근원 노드(root node)이다. 이 루트 밑의 노드(node)들은 분류된 객체(object)들의 전체 집합(set)의 하위집합(subset)에 적용되는 더 특정적인 분류이다. 따라서 예컨대 유기체의 과학적 분류라는 공통된 스키마(schemes)에서 루트는 “유기체 일반”이라 불리고 그 밑에 계(界), 문(門), 강(綱) 등의 노드가 위치한다. (더 세부적인 내용은 아래에 있다.)

택사노미와 머리속의 분류(mental classification)

어떤 이는 인간의 마음이 세계의 지식을 그런 체계로 조직화하는 것은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견해는 보통 임마누엘 칸트의 인식론에 근거하고 있다. 인류학자들은 택사노미가 일반적으로 지역 문화ㆍ사회 시스템, 여러가지 사회 기능들에 묻어져있다는(embedded) 점에 주목해왔다. 아마도 종족 택사노미와 관련하여 가장 잘 알려져 있고 영향력 있는 연구는 에밀 뒤르켕의 종교 생활의 기본 형태(The Elementary Forms of Religious Life)일 것이다.

여러 가지 택사노미들

유기체의 과학적 분류인 알파 택사노미에서, 시스템은 “유기체”(명시적으로 표현하지는 않더라도 모든 생명체를 지칭한다)라는 루트를 포함하고 있고, 뒤이어 계, 문, 강, 목, 과, 종, 아족 등이 이어진다. 때로는 곤충과 같이 복잡한 그룹을 처리하기 위해 아문, 아강, 아목 등등 40여개의 명칭이 삽입되기도 한다. (과학 분류 또는 린네의 분류법 참고.)

계통발생 택사노미(phylogenetic taxonomy) (또는 cladistic taxonomy)에서, 유기체는 조상의(ancestoral) 특색에 의한 진화론적 그루핑에 근거하는 clades에 의해 분류될 수 있다. clades를 구분의 기존으로 사용함으로써, cladistic taxonomy는 cladograms,를 사용하여 taxa를 unranked 그룹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다.

수 택사노미(numerical taxonomy) 또는 택사노메트릭스(taximetrics) 에서, 객체 집합(set of objects)의 모든 측정가능한 양(measurable quantities)을 그 특징으로 하는 수적 등식(numerical equations)을 해결하는 또는 가장 적합한 분야를 클러스터 분석(cluster analysis) 이라고 한다.

비 과학적 택사노미

다른 택사노미들 (예컨대 뒤르켕과 레비스트라우스가 분석했던 것)은 과학적 택사노미들과 구분하기 위해 때때로 종족 택사노미들(folk taxonomies)이라고 불리운다. 과학적 택사노미들은 사회적 관계와 분리됨으로써 객관적이고 보편적이기 때문이다.

계통분기론에 대한 창조론주의자(creationist)들의 대안인 창조생물학 분류체계(Baraminology)는 분명한 바라민(baramins, 때로는 “홀로바라민(holobaramins)”)을 묘사하기 위해 복제적 고립(holobaramins)을 강조하는 시스템이다. 그 이후 바라민은 유사성과 공통된 디자인에 근거한 폴리바라민(polybaramins) 수준으로 그루핑된다. 이러한 폴리바라민들은 과, 목, 문 등과 동일하게 볼 수 있다. 바라몬이론주의자들은 포유동물을 다른 척추동물과 구별되는 종(class)으로 본다.

폭사노미 라는 신어(neologism folksonomy)를 “대중 택사노미(folk taxonomy)”와 혼동하면 안된다. 과학적 택사노미들을 지지하는 자들은 최근 folksonomies를 fauxonomies(프랑스어로 “faux”는 “가짜” 또는 “잘못된”이라는 뜻이다)로 비유하여 비판하고 있다.

“엔터프라이즈 택사노미(enterprise taxonomy)”라는 말은 단일 조직 내에서만 사용되는 매우 제한된 형태의 택사노미를 기술함으로써 비즈니스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 한 예가 나무를 “Type A”, “Type B” and “Type C”로 분류하는 방법인데, 목재회사에서 목재 선적을 분류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See also

External links

Leave a Comment